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연광과 반사판 활용

by 푸른달 DD 2023. 9. 14.

자연광의 종류

 

1. 백색 주광(Daylight)

맑은 날 일출 2시간부터 일몰 2시간 전까지의 태양광과 천공광을 합한 광선을 말하는 것으로 광원의 광질과 광량이 가장 고르고 풍부한 상태를 말한다. 색 온도가 5,500K~6,000K 사이로 주광용 필름으로 촬영 시 노출과 현상이 적정으로 이루어진다면 자연색을 가장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는 광원 상태이다.

 

2. 노란 주광(Yellow Daylight)

맑은 날, 일출 바로 직후의 이른 아침 (일출 30분 후~일출 1시간 후)과 일몰 전후의 시간에 나타나는 광원 상태로서 사진의 전반적인 컬러가 Yellow계열로 나타나게 된다. 일출, 일몰 시의 자연스로운 느낌을 살리고 싶으면 주광용 필름을 사용하면 되지만 의도적으로 색 보정을 위해서는 색 온도를 높여줘야 한다.

 

3. 붉은 주광(Redish Daylight)

일출과 일몰 전 후 30분 정도의 시간대에는 태양광의 파장 성분비가 장파장인 Red 계열만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광원 하에서 촬영하게 되면 사진은 붉은 색 계열로 나타나게 되고, 광질이 매우 강하고 콘트라스트가 강하기 때문에 매우 극적이고 피사체의 질감을 강하게 재현할 수 있는 상태며 붉은 색을 보정하고 싶을 땐 색 온도를 높여야 한다.

 

4. 푸른 주광(Blueish Daylight)

주광 필름으로 촬영을 해도 푸른 색이 발생하는 색 온도가 매우 높은 광원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개인날 맑고 밝은 실외의 건물 그늘이나 짙은 구름으로 태양이 가려진 상태, 흐린 날이나 비가 오는 날일 수록 천공광의 색 온도가 상승하여 전반적으로 푸른 색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낮춰줘야 한다.

 

5.실내 자연광(Window light)

맑은 날의 태양광이 창문을 통해서 들어온 광원을 말한다. 창문을 통과하면서 광원은 자연히 확산되고, 부드럽고 풍부한 광선 상태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인물 촬영에 매우 적합한 광선 상태이다.

 

 

반사판의 종류 및 특징

반사판의 종류와 특징

 

1.화이트

화이트는 부드럽게 인물을 밝게 해주므로 자연스럽게 광량을 더해준다.

 

2. 실버

실버는 반사가 세기 때문에 어둡거나 흐린 날 사용 시 효과적이고 인물을 밝게 해준다.

 

3. 블랙

빛을 흡수하므로 불필요한 빛을 줄여주거나, 그림자를 더해주거나 빼줄 때 사용한다.

 

4. 디퓨져

반투명으로 강한 빛을 줄여줄 때나 부드럽게 인물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시퀀스포토

상황 연속 사진 : Sequence Photo

 

Duane Michals - 시퀀스 포토(sequence photo)

새로운 실험 정신을 바탕으로 이전에 관행처럼 여겨졌던 낱장 사진에서 탈피, 하나의 주제를 여러 장의 사진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며 그 형식에 있어서도 공간성에 시간성을 더함. 

Sequence Photo(상황 연속 사진) | 한 장의 사진이 아닌 연속되는 사진을 통해 스토리를 전개

 

조명비의 이해

조명의 명칭

 

대형 플래시

순간적으로 빛을 발광하는 섬광으로 소형 플래시보다 강한 광량을 가지고 있다. 광량 단위는 와트(Watt)를 사용하고 W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Watt 앞의 숫자가 클 수록 광량이 세다. 보통 대형 플래시는 섬광과 지속광이 같이 있는데 지속광은 모델링이라고 한다. 보조광으로 모델링을 사용하므로 섬광인 플래시의 방향과 각도를 미리 예견할 수 있고 지속광이 필요한 촬영일 경우 촬영용 조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섬광은 보통 5,500K 이고 모델링은 3,200K 정도이다.

 

메인 조명 (Key light)

사진의 전체 밝기를 담당하는 가장 밝은 조명으로 사진의 분위기를 결정한다.

 

보조 조명 (Fill light)

메인 조명이 만든 그림자의 밝기를 조절해서 콘트라스트를 조절해준다.

 

조명비(lighting ratio)

메인 조명 (Key light)과 보조 조명 (Fill light) 의 광량 차이 1:2 인 경우 메인 조명과 보조 조명은 1stop 차이가 나고 1:4 는 2stop 1:8은 3stop 차이가 난다. 조명비가 클수록 그림자가 진하고 콘트라스트 차이가 많이 난다.

 

동조

플래시와 카메라를 연결하여 셔터를 누르면 플래시가 발광될 수 있도록 연동시켜주는 것인데, 이 때 동조를 시켜주기 위해선 동조기가  필요하다. 동조기를 통해서 신호를 맞춰주면 여러 대의 조명을 동조시킬 수 있다.

 

조사 각도

빛을 주는 각도를 조절하여 입체감을 조절할 수 있다.